목차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1. 모듈나누기
2. 스토리 설정
3. 코드 및 설명
4. 정리 및 참고사이트
오늘은 텍스트 RPG게임을 기능에 따라 어느정도 모듈로 나누어 주어 main 파일의 가독성을 높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3.01.02 - [[파이썬]Python/TextRPG게임] - [파이썬] TextRPG 게임 만들기 | 게임 로고 및 메뉴
1. 모듈나누기
각 모듈별 기능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 main.py : 각 모듈들을 합쳐서 전체적인 게임을 진행시키는 파일입니다.
- game.py : 게임 진행에 관련된 모듈로, 현재로는 처음 스토리 진행, 게임 내 선택지 제공 및 선택지에 따른 코드 수행의 내용을 담을 예정입니다.
- tutorial.py : 게임 시작전, 게임의 배경과 게임 클리어 조건, 방법등을 설명해주는 함수를 담았습니다.
- test.py : 코드를 짜다가 의문이 생기는 부분들을 테스트하기 위한 임시파일입니다.
2. 스토리 설정
게임을 어떻게 진행시킬지 여러 생각을 했었는데요, 광산이 무너져내려 동굴에 갇혀버린 설정으로 구조될 때까지 그 안에서 생존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생존을 위해 탐험을 진행하는데요, 확률적으로 몬스터, 아이템 등등 여러가지를 마주치도록 하는 것이 제작목표입니다.
3. 코드 및 설명
처음 부터 적용하고 싶었던 것인데, 깃허브로 관리를 하면서 깃허브에 대해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씩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깃허브 바로가기
main.py
import time
import random
import os
from tutorial import tutorial
from game import run
def game_start():
os.system('cls')
print("""
=====================================================
_ ____ ____ ____
| | _ _ _ __ | _ \ | _ \ / ___|
_ | | | | | | | '_ \ | |_) | | |_) | | | _
| |_| | | |_| | | | | | | _ < | __/ | |_| |
\___/ \__,_| |_| |_| |_| \_\ |_| \____|
=====================================================
___ _ _
/ _ \ _ __ | | (_) _ __ ___
| | | | | '_ \ | | | | | '_ \ / _ \\
| |_| | | | | | | | | | | | | | | __/
\___/ |_| |_| |_| |_| |_| |_| \___|
=====================================================
""")
time.sleep(2)
os.system("cls")
print("Jun RPG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hile(1):
print("원하는 메뉴의 번호를 입력한 다음 Enter키를 누르세요.")
print("1.게임시작")
print("2.게임설명")
print("3.게임종료")
command = input(">>")
if command =='1':
run()
elif command =='2':
tutorial()
os.system("cls")
elif command == '3':
print("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time.sleep(1.5)
break
else:
os.system("cls")
print("잘못 누르셨습니다.")
print()
if __name__ == "__main__":
game_start()
이전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은 없는 데요, 실제실행 결과, 아래 사진과 같이 출력되는 점이 조금 불편 할 수 있을 것 같아 입력이 끝난 뒤에는 화면을 지우는 코드를 추가해 주었습니다.
if command =='1':
run()
elif command =='2':
tutorial()
os.system("cls")
elif command == '3':
print("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time.sleep(1.5)
break
else:
os.system("cls")
print("잘못 누르셨습니다.")
print()
*else의 os.system("cls") 부분입니다.
또, time.sleep을 중간 중간 추가해주어 글자들이 너무 빨리 지나가지 않도록 해주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모듈들을 import 해줌으로써 main.py에는 더 이상의 undefined 오류가 없습니다.
import time
import random
import os
from tutorial import tutorial
from game import run
game.py
import time
def run():
print("""
▓▓▒▒▓▓▒▒▓▓▓▓▓▓▓▓▓▓▒▒▓▓▓▓▓▓▓▓▓▓▒▒▓▓▓▓▓▓▓▓▓▓▒▒▓▓▓▓▓▓▓▓▓▓▒▒▓▓▓▓▓▓▓▓▓▓▒▒▓▓
░░░░░░░░░░▒▒░░░░░░░░░░▒▒░░░░░░░░░░▒▒▒▒░░░░░░░░▒▒░░░░░░░░░░▒▒░░░░░░░░░░
░░▒▒▒▒▒▒▒▒▒▒░░▒▒▒▒▒▒▒▒▓▓░░▒▒▒▒▒▒▒▒▓▓░░▒▒▒▒▒▒▒▒▒▒░░▒▒▒▒▒▒▒▒▒▒░░▒▒▒▒▒▒▒▒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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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int("광산이 무너지면서 완전히 고립된 것 같다..")
time.sleep(2)
print("1시간이 다 되도록 입구 벽을 두드려봤지만 아무 반응도 없는걸 봐선,,")
time.sleep(2)
print("아무도 없다고 알고 있나..?")
time.sleep(2)
print("아무래도 당분간 버텨야겠는데,,")
time.sleep(2)
print("일단 뭘 해야하지..?")
time.sleep(2)
print("듣기로는 3번 갱도부터는 아직 공사가 끝나지 않았다고 하던데,,")
time.sleep(2)
튜토리얼에 좀 더 집중하여 game.py는 스토리 외에 별다른 코딩은 없는 모습입니다.
몰입감을 주기위해 text art를 넣어주었고, 인물의 독백을 충분히 읽을 수 있도록 time.sleep()시간을 조절해주었습니다.
turotial.py
import time
import os
def tutorial():
os.system("cls")
print("""
⠀⠀⠀⠀⠀⠀⠀⠀⠀⠀⠀⠀⠀⠀⠀⠀⠀⠀⠀⠀⠀⠀⠀⠀⠀⠀⠀⢀⣤⣶⣤⣄⡀⠀⠀⠀⠀⠀⠀⠀⠀⠀⠀⠀⠀⠀⠀⠀⠀
⠀⠀⠀⠀⠀⠀⠀⠀⠀⠀⠀⠀⠀⠀⠀⠀⠀⠀⠀⠀⠀⠀⣀⡀⠠⠄⢚⡿⣻⢀⠟⣉⣿⢟⠿⠿⠦⣄⡀⠀⠀⠀⠀⠀⠀⠀⠀⠀⠀
⠀⠀⠀⠀⠀⠀⠀⠀⠀⠀⠀⠀⠀⠀⣀⣀⡤⢶⡿⡷⠚⠉⠁⢀⡤⠞⠉⣿⣷⣫⣾⣿⣣⠏⠀⠀⠲⣦⣿⢢⡀⠀⠀⠀⠀⠀⠀⠀⠀
⠀⠀⠀⠀⠀⠀⠀⠀⠀⠀⠀⠀⣠⣾⠟⠈⢩⠟⣻⠁⠀⣀⡴⠋⠰⠛⠚⣩⣽⠟⢻⢛⣏⣀⣀⣴⡃⠈⢿⣷⣳⣄⠀⠀⠀⠀⠀⠀⠀
⠀⠀⠀⠀⠀⠀⠀⠀⠀⠀⢀⣴⠟⠁⠀⠀⣾⣾⣿⢀⡀⠁⠀⣀⣤⡆⣠⣿⡁⠀⠸⣼⠀⣸⣿⠉⢈⣿⢿⣷⡍⠻⢷⡄⠀⠀⠀⠀⠀
⠀⠀⠀⠀⠀⠀⠀⠀⠀⠀⢸⠃⠀⠀⣰⣾⣷⣼⣿⣟⡳⠶⣏⣽⣿⣿⣿⣥⣻⡄⠀⣹⣾⠿⠛⠻⠧⠼⢿⣾⣿⡷⠶⣿⠀⠀⠀⠀⠀
⠀⠀⠀⠀⠀⠀⠀⠀⠀⠀⣸⣷⣶⡾⣿⣿⠋⢁⠈⢻⢷⣿⡥⢭⡤⣝⢻⣻⣥⡉⠜⢿⣧⠠⠒⣸⣁⣓⡊⠙⠛⠓⠒⠻⢧⠀⠀⠀⠀
⠀⠀⠀⠀⠀⠀⠀⠀⠀⣼⠁⠉⠛⠶⢤⣼⢿⡞⣛⣿⣟⢯⣟⡿⣻⣛⡛⠯⣽⣿⣷⣤⠞⢓⣠⣄⣇⡀⠀⣈⠉⠁⠀⠀⢸⡄⠀⠀⠀
⠀⠀⠀⠀⠀⠀⠀⠀⢰⢿⠁⣀⠀⠀⠊⠚⡉⣴⣿⣫⣶⣿⣟⡿⠉⠁⠀⠀⠀⠀⠀⠀⠉⣽⠛⣿⠳⣿⣦⡈⠓⠶⣤⣤⣾⡃⠀⠀⠀
⠀⠀⠀⠀⠀⠀⠀⠀⠸⣾⣿⠟⢀⣤⣴⣸⣿⣷⢿⣿⣟⠟⡟⠀⠀⠀⠀⠀⠀⠀⠀⠀⠀⠁⠤⣼⣆⢀⣹⢿⣷⢄⡀⢙⣿⣧⠀⠀⠀
⠀⠀⠀⠀⠀⠀⠀⠀⠀⠈⢻⡞⠛⠛⢹⡿⣾⣷⡿⡿⡧⠋⠀⠀⠀⠀⠀⠀⠀⠀⠀⠀⠀⢐⣶⣤⣭⠽⠶⡾⠿⠿⣷⣼⡥⣼⠀⠀⠀
⠀⠀⠀⠀⠀⠀⠀⠀⠀⠀⡟⣷⡄⠀⡞⢡⣿⣿⡿⠛⠁⠀⠀⠀⠀⠀⠀⠀⠀⠀⠀⠀⠀⠀⠈⠈⢿⣳⣦⣥⣀⡀⠰⣌⣧⣿⠀⠀⠀
⠀⠀⠀⠀⢤⣤⣀⡀⣠⢾⣃⠼⣷⣳⣸⢿⠋⠀⠀⠀⠀⠀⠀⠀⠀⠀⠀⠀⠀⠀⢠⡜⢧⠀⠀⠀⣸⣿⠀⠀⢘⣯⣶⣛⣻⣾⠀⠀⠀
⠐⠒⠻⠿⢿⣻⣿⣙⠳⣭⣽⣿⣿⣿⣾⣷⡾⣒⣀⡀⢀⣀⣠⣤⣤⣤⣤⣥⣿⣿⣿⡇⠨⣧⡀⣴⣯⡟⠳⠖⠈⠀⠝⠛⠋⢷⡀⠀⠀
⠀⠀⢶⣶⡶⢾⡟⠻⠿⣎⣿⣿⣿⣻⣿⣷⣽⡽⣛⣳⣿⣿⣿⣿⣿⣿⣿⣿⡿⣿⣿⣿⣄⣼⣿⣿⡉⠀⢀⣰⠃⠀⠀⠀⠀⠀⢷⠀⠀
⠀⠀⢻⣿⣥⡾⢛⣁⣶⣬⣞⣿⣿⣿⣬⣿⡀⡿⣿⣯⣿⣽⣿⣿⠿⢯⡍⠉⢢⡪⣿⣿⢿⣺⠟⢙⣠⣰⣿⡴⠂⠀⠀⠀⣰⠶⣿⣦⠄
⠀⠀⠉⠠⠿⠿⣶⢹⣺⣋⣾⠋⡼⠁⣀⣀⣈⣹⡾⠿⠿⠦⠌⠙⢂⠾⠗⣀⠈⡷⠚⡏⢻⢧⣌⣿⣍⣱⣞⣿⣎⠁⢠⡞⠁⣄⡼⣿⡏
⠀⠀⠀⠀⠀⠀⠁⠚⠁⠀⠉⠉⠁⠀⠀⠈⠉⠉⠀⠀⠀⠀⠀⠂⠀⠀⠀⠛⠉⠉⠉⠉⠉⠛⠛⠉⠋⠉⠛⠛⠛⠓⠋⠉⠉⠉⠀⠀⠀
당신은...
""")
time.sleep(2)
os.system("cls")
print("""⠀⠀⠀⠀⠀⠀⠀⠀⠀⠀⠀⠀ ⠀⠀⠀⠀⠀⠀⠀⠀⠀⢀⣤⣶⣤⣄⡀⠀⠀⠀⠀⠀⠀⠀⠀⠀⠀⠀⠀⠀⠀⠀⠀
⠀⠀⠀⠀⠀⠀⠀⠀⠀⠀⠀⠀⠀⠀⠀⠀⠀⠀⠀⠀⠀⠀⣀⡀⠠⠄⢚⡿⣻⢀⠟⣉⣿⢟⠿⠿⠦⣄⡀⠀⠀⠀⠀⠀⠀⠀⠀⠀⠀
⠀⠀⠀⠀⠀⠀⠀⠀⠀⠀⠀⠀⠀⠀⣀⣀⡤⢶⡿⡷⠚⠉⠁⢀⡤⠞⠉⣿⣷⣫⣾⣿⣣⠏⠀⠀⠲⣦⣿⢢⡀⠀⠀⠀⠀⠀⠀⠀⠀
⠀⠀⠀⠀⠀⠀⠀⠀⠀⠀⠀⠀⣠⣾⠟⠈⢩⠟⣻⠁⠀⣀⡴⠋⠰⠛⠚⣩⣽⠟⢻⢛⣏⣀⣀⣴⡃⠈⢿⣷⣳⣄⠀⠀⠀⠀⠀⠀⠀
⠀⠀⠀⠀⠀⠀⠀⠀⠀⠀⢀⣴⠟⠁⠀⠀⣾⣾⣿⢀⡀⠁⠀⣀⣤⡆⣠⣿⡁⠀⠸⣼⠀⣸⣿⠉⢈⣿⢿⣷⡍⠻⢷⡄⠀⠀⠀⠀⠀
⠀⠀⠀⠀⠀⠀⠀⠀⠀⠀⢸⠃⠀⠀⣰⣾⣷⣼⣿⣟⡳⠶⣏⣽⣿⣿⣿⣥⣻⡄⠀⣹⣾⠿⠛⠻⠧⠼⢿⣾⣿⡷⠶⣿⠀⠀⠀⠀⠀
⠀⠀⠀⠀⠀⠀⠀⠀⠀⠀⣸⣷⣶⡾⣿⣿⠋⢁⠈⢻⢷⣿⡥⢭⡤⣝⢻⣻⣥⡉⠜⢿⣧⠠⠒⣸⣁⣓⡊⠙⠛⠓⠒⠻⢧⠀⠀⠀⠀
⠀⠀⠀⠀⠀⠀⠀⠀⠀⣼⠁⠉⠛⠶⢤⣼⢿⡞⣛⣿⣟⢯⣟⡿⣻⣛⡛⠯⣽⣿⣷⣤⠞⢓⣠⣄⣇⡀⠀⣈⠉⠁⠀⠀⢸⡄⠀⠀⠀
⠀⠀⠀⠀⠀⠀⠀⠀⢰⢿⠁⣀⠀⠀⠊⠚⡉⣴⣿⣫⣶⣿⣟⡿⠉⠁⠀⠀⠀⠀⠀⠀⠉⣽⠛⣿⠳⣿⣦⡈⠓⠶⣤⣤⣾⡃⠀⠀⠀
⠀⠀⠀⠀⠀⠀⠀⠀⠸⣾⣿⠟⢀⣤⣴⣸⣿⣷⢿⣿⣟⠟⡟⠀⠀⠀⠀⠀⠀⠀⠀⠀⠀⠁⠤⣼⣆⢀⣹⢿⣷⢄⡀⢙⣿⣧⠀⠀⠀
⠀⠀⠀⠀⠀⠀⠀⠀⠀⠈⢻⡞⠛⠛⢹⡿⣾⣷⡿⡿⡧⠋⠀⠀⠀⠀⠀⠀⠀⠀⠀⠀⠀⢐⣶⣤⣭⠽⠶⡾⠿⠿⣷⣼⡥⣼⠀⠀⠀
⠀⠀⠀⠀⠀⠀⠀⠀⠀⠀⡟⣷⡄⠀⡞⢡⣿⣿⡿⠛⠁⠀⠀⠀⠀⠀⠀⠀⠀⠀⠀⠀⠀⠀⠈⠈⢿⣳⣦⣥⣀⡀⠰⣌⣧⣿⠀⠀⠀
⠀⠀⠀⠀⢤⣤⣀⡀⣠⢾⣃⠼⣷⣳⣸⢿⠋⠀⠀⠀⠀⠀⠀⠀⠀⠀⠀⠀⠀⠀⢠⡜⢧⠀⠀⠀⣸⣿⠀⠀⢘⣯⣶⣛⣻⣾⠀⠀⠀
⠐⠒⠻⠿⢿⣻⣿⣙⠳⣭⣽⣿⣿⣿⣾⣷⡾⣒⣀⡀⢀⣀⣠⣤⣤⣤⣤⣥⣿⣿⣿⡇⠨⣧⡀⣴⣯⡟⠳⠖⠈⠀⠝⠛⠋⢷⡀⠀⠀
⠀⠀⢶⣶⡶⢾⡟⠻⠿⣎⣿⣿⣿⣻⣿⣷⣽⡽⣛⣳⣿⣿⣿⣿⣿⣿⣿⣿⡿⣿⣿⣿⣄⣼⣿⣿⡉⠀⢀⣰⠃⠀⠀⠀⠀⠀⢷⠀⠀
⠀⠀⢻⣿⣥⡾⢛⣁⣶⣬⣞⣿⣿⣿⣬⣿⡀⡿⣿⣯⣿⣽⣿⣿⠿⢯⡍⠉⢢⡪⣿⣿⢿⣺⠟⢙⣠⣰⣿⡴⠂⠀⠀⠀⣰⠶⣿⣦⠄
⠀⠀⠉⠠⠿⠿⣶⢹⣺⣋⣾⠋⡼⠁⣀⣀⣈⣹⡾⠿⠿⠦⠌⠙⢂⠾⠗⣀⠈⡷⠚⡏⢻⢧⣌⣿⣍⣱⣞⣿⣎⠁⢠⡞⠁⣄⡼⣿⡏
⠀⠀⠀⠀⠀⠀⠁⠚⠁⠀⠉⠉⠁⠀⠀⠈⠉⠉⠀⠀⠀⠀⠀⠂⠀⠀⠀⠛⠉⠉⠉⠉⠉⠛⠛⠉⠋⠉⠛⠛⠛⠓⠋⠉⠉⠉⠀⠀⠀
동굴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
time.sleep(2)
print("적절한 행동을 하며 동굴에서 30턴 동안 생존하십시오.")
time.sleep(2)
print("캐릭터는 스텟이 존재하며 스텟은 체력, 공격력, 방어력이 있습니다.")
time.sleep(4)
print("몬스터와의 전투, 훈련, 휴식등의 행동을 통해 스탯을 증가시키거나 체력을 회복 할 수 있습니다.")
print()
time.sleep(4)
print("동굴을 탐험하면서 발생하는 이벤트(몬스터 등장, 히든 플레이스 등,,)는 확률에 의한 것으로")
print("매 판마다 다른 환경이 제공됩니다.")
time.sleep(3)
print("그럼,,")
time.sleep(4)
print("꼭 살아남으시길,,,")
time.sleep(4)
if __name__ == "__main__":
tutorial()
사실상 구조는 game.py나 tutorial.py나 다를 게 없습니다. 동굴, 광산이라는 모습을 떠올리도록 관련 dot art를 사용하였고, 글들을 볼 수 있는 적절한 시간을 할당했습니다.
if __name__ == "__main__":
tutorial()
중간중간 테스트를 하면서 코드 실행을 볼 수 있도록, main.py에서는 영향이 가지 않도록 if __name_ == "__main__"을 사용해준 부분입니다.
4. 정리 및 참고사이트
text art 조사, 스토리 구상, 타이핑과 time.sleep() 조절에 시간을 많이 사용 한 것 같아 조금 아쉬운 날입니다.
그럼에도 main을 기준으로 run(), tutorial(), game_start()의 모듈과 함수를 나누어 만들어놨다는 게 만족스럽습니다.
참고사이트
- https://emojicombos.com/dot-art-generator - 사진을 text art, dot art로 변환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직접 수정도 가능합니다.
- https://github.com/junstory/textRPG - 본 포스팅으로 사용되는 TextRPG게임의 코드가 업로드 됩니다. 포스팅보다 먼저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extRPG관련 포스팅에서 dot art와 text art라는 용어가 섞여서 사용된 점 알려드리며, 최대한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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